본문 바로가기

劍道極意를 授(전수)합니다.

코사카 타츠아키 범사...(6)

 

 

테노우치의 강약으로 능각을 솜씨좋게 사용하고 , 스쳐올려 기술이나 되받아 기술등 상황에 맞게 친다

 

머리스쳐 머리는 능각의 사용법이 포인트 입니다. 상대를 충분히 끌어내어 , 기술이 다 나와 버린 순간에 스쳐 올립니다. 일본검도형 다섯 번째 와 같은 이미지 입니다만 이 경우는 상대도 앞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너무 크게 스쳐 올리면 성공하지 못합니다.

기술이 성공하는 가 어떤가는 스쳐올려 부터 후려내리기 까지의 스피드에 달려 있습니다. 미는 손과 당기는 손을 의식하고 가능한 한 빠르게 칼끝을 움직이도록 해야 겠습니다.

능숙하게 능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작을 필요 최소한으로 모아야 겠습니다. 이 기술의 경우에는 손목을 약간만 안쪽으로 돌리는 것 만으로 상대의 기술을 스쳐 올릴 수가 있습니다. 스쳐올려 동작이 작으면 그 후의 타돌로 곧 바로 이행 할 수 있습니다.

손목 스쳐올려 머리는 자신의 오른쪽 능각을 사용해서 스쳐 올립니다. 이쪽은 손목을 조금만 바깥으로 돌리고 상대의 손목을 스쳐 올립니다. 스쳐올려 머리와 같이 너무 큰 동작으로 스쳐올려 버리면 타돌까지 도착하기가 어렵습니다. 스쳐 올리기와 후려 내리기가 일련의 동작이 되도록 칼끝이 반원을 그리듯이 스쳐 올립니다. 머리를 스쳐올릴때 보다도 약간 각도를 줘서 하는 것으로 확실히 상대의 손목을 빗겨나게 할 수 있습니다.

머리 되받아 허리는 , 서로 세메 하는 중에 상대를 꾀어 내고 , 머리를 스쳐 올릴때 보다도 크게 손목을 안쪽으로 돌려서 상대의 들어오는 머리를 받습니다. 상대가 기술에 나오고 나서 받아서는 동작이 늦어지고 그 후의 허리 기술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상대를 충분히 끌어내어 두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확실히 상대의 허리를 잡아내기 위해서는 , 기술을 되받은 후에 미는 손과 당기는 손으로 칼끝을 빠르게 움직이도록 합니다.

 

 

오늘의 업로드 분량이 이 책의 마지막 입니다. 이 책은 검도시대 특집 「시리즈 극의極意를 전수 합니다シリーズ極意授けます」를 한 권으로 엮은 책 입니다. 헤이세이 28년(2016) 11월 3일 초판이 발행된 인쇄본 책자 입니다.

발행한 곳은 주식회사 체육과 스포츠 출판사(体育とスポーツ出版社) 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구입하셔서 함께 나와 있던 사진도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찬찬히 빠짐없이 읽어 주셨던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유의 하십시오.

휴가 다녀오겠습니다.^^

 

아래는 아마존 도서 정보 링크입니다.

https://goo.gl/GpXW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