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劍道極意를 授(전수)합니다.

코사카 타츠아키 범사...(5)

 

팔의 앞 부분의 아래 근육에 팽팽함을 유지하고 , 어깨로 부터 칼끝까지 일체감을 가지고 친다

 

이미 설명드렸습니다만 , 사에가 있는 타돌은 죽도와 왼손의 일체감에 의해서 생겨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끼손가락 반 만으로 죽도를 쥐는 것으로 손등에 긴장감이 생기고 팔 앞쪽의 아래근육이 팽팽해 져서 어깨로부터 칼끝까지 하나의 이어짐을 느낄수 있습니다.

자신의 죽도의 쥐는 법에 일체감이 있는 가 아닌 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서 저는 왼손 하나로 만 죽도를 쥔다고 하는 것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오른손의 힘을 쓰지 않는것으로 보다 일체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이 스부리를 행 할때 신경쓰지 않으면 안될 것이 , 머리라면 머리 , 손목 이라면 손목 하고 실제의 타돌과 같은 궤도로 후리는 것 입니다. 그리고 테노우치나 손목의 작용도 의식해서 , 확실히 마지막 까지 완전히 칩니다.

왼손 하나로 만 쥐는 것이 어려울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 이것이 가능 해 지면 실제로 양손으로 쥔 때에 무리나 헛됨이 없는 스무즈한 후리기가 가능해 지는 것 입니다.

 

칼끝을 떨어뜨리지 말고 죽도의 몸체 넓이 만큼 위로 부터 타고 손목을 친다

 

여기서 부터는 실제로 제가 기술을 낼때 유념하고 있는 테노우치나 손목의 사용법에 대해서 해설해 가려고 생각합니다.

먼저 걸어서 손목을 치는 것은 제가 즐겨하는 기술 입니다만 , 이 기술의 포인트는 죽도의 몸체 넓이 만큼 위로 부터 올라타고 치는 것 입니다. 서로 세메하는 중에 중심을 취하고 상대의 칼끝을 이 쪽의 정중선으로 부터 빗겨나게 합니다. 그때 상대는 다시 한번 중심을 취하려고 칼끝을 원래 위치로 돌리기 때문에 , 틈을 주지 말고 죽도를 들어올려서 손목을 칩니다. 죽도의 몸체 넓이 만큼 이라는 것은 들어 올리는 동작이 크게 되면 상대에게 방어하는 시간을 줘 버리고 동작이 크게 되면 될 수록 기술에 무리나 헛됨이 나오기 쉽기 때문 입니다.

테노우치와 손목에 주의 해서 보면 , 우선은 서로 세메 하는 중에 중심을 취 할때에는 , 약간만 테노우치나 손목을 움직여서 위로 부터 상대의 죽도를 타고 갑니다. 새삼스럽게 강하게 상대를 제압 할 필요는 없습니다. 칼끝을 아주 조금 움직이는 것 만으로 충분히 상대의 중심을 빼앗을 수가 있습니다.

타돌의 순간은 지렛대의 원리로 칼끝을 빠르게 움직이고 손목을 유연하게 사용해서 죽도가 수평이 될 정도까지 확실히 끝까지 칩니다. 칼끝이 흔들리면 상대에게 기술이 들켜버리기 때문에 호구虎口(엄지와 검지 사이)에 확실히 죽도가 놓이고 잡히도록 해 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