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타나베 테츠야 범사...(6)

 

모토타치는 상대를 끌어내는 케이코가 된다

 

6단 이상의 고단위를 수심하는 여러분들은 평소에 모토타치를 맡으시는 일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우치마를 몸에 익히기 위해서는 상수에게 들어가는 케이코 만이 아니라 모토타치를 맡을 때도 노력해서 상대를 끌어내는 것을 의식해 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모토타치로 가장 나쁜것은 , 전력을 다해서 들어오는 상대에 대해서 호이 ~ 호이~ 하고 적당한 수준에서 다루는 듯한 케이코를 하는 것 입니다. 그와 같은 케이코를 하고 있으면 들어오는 쪽도 자신의 타이밍에서만 기술을 낼 뿐이고 , 서로가 향상할 수가 없습니다.

검의 향상을 구하는 사람 이라면 , 만연한 목적도 없는 케이코는 금물 입니다. 어떠한 경우에서도 , 향상 할 수 있는 기회는 있다고 생각해 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니 , 모토타치를 맡을때는 왼발을 의식하고 항상 상대를 이끌어내는 케이코 라고 생각하고 임해야 할 것 입니다. 그리하는 것으로 세메나 무너짐의 감각 , 상대를 유인하는 방법이 저절로 알게 될 것 입니다.

 

검도형으로 부터 오른발의 사용법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조금 , 오른발의 사용법에 대해서 접해두고자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왼발의 사용법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 왔습니다만 , 물론 오른발도 중요합니다. 단 오른발이 세메로서 효과를 발휘하는것은 주로 가까운 거리에 있어서 입니다. 근간에서도 왼발을 움직이면 , 그것은 틈이 되어 상대에게 타돌의 기회를 안겨주게 되어 버립니다.

오른발의 사용법에서 포인트가 되는 것은 「대패를 깍듯이」 발을 움직이는 것 입니다. 타돌동작에 들어갈때 , 크게 오른발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 바닥에 아슬아슬 닿아서 기듯이 오른발을 미끄러 지게 하는 것으로 스무즈한 타돌이 가능 합니다.

이 오른발의 사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목검을 이용한 검도기본기 케이코법」 이 최적 입니다. 특히 세번 째 본 과 여덟번 째 본은 이번에 이야기 한 간합이나 왼발의 사용법 , 선先의 후後 등도 포함해서 배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검도형은 검도의 요점이 응축되어 있는 것 이기때문에 , 반드시 꼭 몇 번이고 케이코 하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