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고단자의 수행 ........사쿠도우 마사오

" 유노湯野 선생님의 불법佛法의 ` 공空 ` 으로 부터 설파하신 검도론劍道論을 해명 해 가면 , 노장老莊의 ` 자연으로 돌아가라 ` 다시 말해 인위의 문명은 자기반성을 하고 원점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마츠이타카후미松井孝典의 지구地球 , 知求 시스템론에 의해 뒷 받침되어 지는 것 이라는 것도 알았습니다."

 

( 지금 , 제 안에서는 유노 선생님의 검도론과 노장사상 , 그리고 마츠이타카후미 씨의 지구 시스템 론 이 빙글빙글 돌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렇게 말하고 , 사쿠도우 교사가 쓴 웃음을 한다. 유노 선생님의 검도론과 , 노장사상 , 마츠이 씨의 우주론 각각에 상통하는 것이 있다고 하는 것 이다.

노장 사상은 중국 , 도가道家 사상의 중심으로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마츠이 씨의 이름은 필자는 처음 듣는다. 사쿠도우 교사의 설명에 의하면 , 지금은 혹성 물리학의 제 일인자로서 지구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일련의 논문이 세계의 주목을 모았고 , 또한 우주 시스템 론의 시점부터 인간 혹은 , 문명을 파악하려고 하고 있는 과학자 라는 것 ..... 그건 그렇고 어려운 이야기가 될 것 같다.

( 우선 스승인 유노湯野선생님의 검도론劍道論을 이야기 합시다. 선생님 이론에는 두가지의 큰 골자가 있습니다. 하나는 ` 순간瞬間순간의 자기 창조自己創造 이고 , 하나 더는 `의미意味있는 상호작용相互作用` 이라고 하는 상대적 방편론 입니다. 전자는 글자대로 , 선생이 사와키코우도 沢木興道(1880-1965 조동종의 승려) 의 강화講話집 의  ` 검도란 , 칼을 손에 하고 , 방편을 쫓아 , 상대를 앞에 두고 , 가상으로 승부를 논하고 , 진정한 자기의 , 지금의 , 여기의 , 온 힘을 다한 움직임을 단련하고 , 인생을 창조 하는 것이다. ` 라고 하는 말을 완전히 흡수해서 자기화 한 것이라고 이해 합니다. 후자는 , 상대相對관계 속에서 치거나 찌르거나 하는 검도劍道의 어떤 행동도 , 자기라고 하는 인간의 존재의미存在意味 , 가치를 개시하는 것으로서 파악 할 수 있다고 하는 주장 입니다. 선생님은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문명적 기준의 답보상태를 우려하시고 , 그 속에서의 항상 이 ` 의미 있는 상호작용 ` 을 인간의 생명과 삶의 방식의 문제로서 잡아내려고 하신 것이 아닐까요. 결국 , 이 문명적인 폐색감 과 목적없는 허무함을 앞에 하고 새로운 가치기준을 만들어 가는 문화현상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었던 것 입니다.)

` 순간 瞬間 순간의 자기창조自己創造 ` 가 검도劍道의 절대성絶對性이고 ` 의미意味있는 상호작용相互作用 ` 은 다른 모든것을 대상으로 하는 상대성相對性이라는 것이 된다.

( 그렇습니다. 저는 선생님과 만나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 검도劍道를 배운다習는 것은 자기自己를 배우는習 것으로 , 이것이 하나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고 이것이 깊어지면 깊어지질 수록 관심의 영역도 점점 넓어져 가는 것이다.` 라는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이미 검도의 절대성과 상대성이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제가 대학교 2학년 시절 이었다고 기억 합니다.)

관심의 영역 .....

( 그것은 , 검도수행에 온 힘을 다하게 되면 될수록 좀 더 검도를 알려고 한다 , 그때 , 검도와 쟝르를 달리하는 제반의 것들이 분명하게 보여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영역이 자연히 가까이 다가오는 것 입니다. 문무양도文武兩道 라는 말이 있습니다만 , 그것을 말하자면 이것 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유노선생의 검도론과 노장사상의 근저에서 공통된 점은 , 노장의 ` 자연自然으로 돌아가歸라 ` 다시말해 인위人爲의 문명은 자기 반성을 하고 원점으로 다시 돌아가 무위자연無爲自然에 이르지 않으면 안된다는 주창과 , 유노 범사의 ` 문명적기준의 답보상태를  우려한다 ` 라는 점에 있다는 것은 이해 할 수 있다. 그것과 마츠이 씨의 우주론 과는 어떻게 이어진 것 일까....

( 그는 우주로부터 지구를 하나의 천체天體로서 바라보고 , 지구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 거기에 생물권生物圈이 생기고 , 인간권人間圈이 형성 되어졌다. 그 인간권이 확대 , 비대화 해서 , 과학의 발달에 따라 지구환경의 개조가 과속화되어 지구자원의 고갈과 자연파괴가 증폭되고 있다 ` 라고 문제 제기 하고 , 나아가 ` 광대무변廣大無變의 시간의 흐름속에서 우주는 지구를 태어나오게 해야할 필연성을 가지고 , 지구는 인간을 만들어 내야할 필연성으로 가득해 있었다. 그러나 인간은 그러한 지구를 멸滅하게 하고 , 우주를 무無로 돌려버리는 것에 아무 두려움도,무서움도 품지 않는 것일까 ` 현대 문명現代文明에 경종警鐘을 울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인위부자연人爲不自然의 상태에 있고 , 무위자연無爲自然은 고사하고 , 인위자연人爲自然조차 달성하지 못했다. 라고 말하고 있는 것 입니다.)

문명의 막다른길 을 엄하게 지탄하고 있다.

( 그렇습니다.)

이것으로 유노선생님의 검도론과 노장사상과 마츠이 씨의 우주론이 통했다.

( 유노선생님의 검도론과 노장사상에는 인간권 문명적 구조를 넘어선 세계가 있습니다. 마츠이 씨의 과학적인 지견知見을 바탕으로 하면서 , 더욱 나아가 열정을 넣어서 해명작업解明作業에 노력해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