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相 、그와 같고 相 , 是くの如
*십여시十如是 라고 하는 것은 , 상相(형상) , 성性(본성) , 체體(형태) , 력力(능력) ,작作
(작용) , 인因(직접적인 원인) , 연緣(조건 간접적 관계) , 과果(인에 의한 결과) , 보報(보
답 인에 대한 간접적 결과) 본말구경등本末究竟等(상~보까지의 9개의 것들은 궁극로 무
차별 평등) 을 가리킵니다.
십계十界라고 불리는 지옥地獄 , 아귀餓鬼 , 축생畜生 ,수라修羅 , 인계人界 , 천계天界 ,
성문聲聞 , 연각緣覺 , 보살菩薩 , 불계佛界는 각각 십여시 다시말해 열가지 면으로 부터
진리를 증명하는 것 입니다. 지옥 ,아귀 , 축생 ,수라 , 인계 , 천계 라는 미혹의 세계도, 성
문 , 연각 , 보살 , 부처님의 깨달음의 세계도 모두가 , 이 십여시를 갖추고 있다고 하는 것
입니다.
본래가 생명生命이라는 것이 태어나는 것은 , 상相 , 다시말해 외형적인 형태라고 하는 것
이 없어서는 안됩니다.
이것을 상相이 이와 같고 , 라고 하는 것 입니다. 그 외형적인 상相은 제 각각 입니다만 ,
상相이라고 하는 것은 같습니다. 상相이 변하면 , 우는鳴 소리도 바뀌고 , 두견새는 두견
새 특유의 울음소리 , 꾀꼬리는 꾀꼬리의 울음소리가 되는 것 입니다.
그 각각은 그 상相을 주장하기 위해서 울음소리 마저 바뀌는 것으로 , 산에는 두견새 , 계
곡에는 꾀꼬리 라고 ,노래로도 읊는 것 입니다. 그러나 모습이 바뀌면 , 울음소리 조차 바
꾼다 라는 식으로 이해 해서는 안됩니다.
노래에는 , 전후를 적당하고 형태좋게 마무리하고 있는 것이 있기때문에 , 말의 진정한 의
미는 , 의리에 맞고 이치에 맞추어 이해하는 것 입니다.
*십여시十如是 : 법화경法華經의 방편품方便品에서 설명한 인과율因果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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