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剣道審査委員の目 심사위원의 눈

검도 심사위원의 눈 ....... 타바 노리노부

무심無心으로 치고 있는가 , 그렇지 아니한가

 

저는 이미지 트레이닝 교실에 잠깐 동안 다닌 적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무엇이든 마이너스 지향志向적인 것을 플러스 지향으로 가져가는 법을 배웠고 , 맞아도 역으로 생각해 보면 이합理合의 가르침을 받았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나날의 케이코에 있어서 한칼 한칼의 쌓아감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고 , 치든 맞든 상대에게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그 감사의 마음이 향상의 비결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미지 트레이닝에서는 , 자신의 자세나 동작 만을 이미지 하는것이 아니라 , 항상 타돌 기회를 이미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상대의 움직임 속에 이미지에 가까운 움직임이 나오게 되면 , 맞출수 있을까 없을까 는 별도로 하고 반드시 타돌한다. 이것을 반복하고 실천하는 것 이었습니다만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 이것이 직관력直觀力을 키워주고 , 찬스에 대한 무심無心의 타돌로 이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검도의 속 깊이深奧가 느껴지게 되고 , 재미 있어지게 되었고 , 자신의 마음에게 지고 말면 상대에게 타격 당하는 것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말하자면 자신의 치고 싶다는 , 맞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 상대의 마음의 거울鏡에 비치게 되어 결국 맞게 되는 법 입니다.

진검승부하는 속에서 , 어떻게 자신의 마음을 연마하여 무심無心이 될수 있는가 . 무심이 되면 상대의 氣의 움직임의 징조를 알아 챌수 있기 때문에 ,( 先 )을 취하고 칠수 있게 됩니다. 자기 자신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치고 있는 것이 이상적으로 , 이것은 직관력直觀力이 아닐까요.

인간은 누구나가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 그 능력을 어떻게 불러 일으키는 가에 의해 무심無心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직관력 이라는 것을 우리들은 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야모토 무사시는 ( 관견觀見 두가지의 일事 , 觀의 눈目 강하게 , 見의 눈目 약하게 ) 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만 , 관觀의 눈目이 직관력直觀力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육안肉眼보다도 심안心眼을 보다 많이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 당연한 말 이지만 케이코 밖에는 없고 , 百練自得 밖에는 없습니다.

그 직관력直觀力을 연마하는 것에 의해 , 상대가 본 마음으로 치고 오는지 , 끌어 내기 위함 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