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구예술론天狗藝術論.....제 3권(18)..1

 

우선 위를 향해 누워서 , 어깨를 떨어뜨리고 , 가슴과 어깨를 좌우로 벌리고 , 손발을 마음껏 쭉 펴고

손을 배꼽 근처의 아무것도 없는 곳에 두고 , 유유히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 이것 저것 하면서 마음

을 쓰는 일도 없이 , 기氣의 정체를 풀고解 , 기를 끌어당겨 내려서 , 기가 손가락 끝까지 전해 지도록 기

를 전신에 가득하게 해서 , 선종의 수식관數息觀과 같이 호흡의 수를 헤아리고 있으면 , 처음 얼마간은

호흡은 거친 법이다. 점점 호흡이 잔잔해져 오면 , 기를 활성화 시켜서 천지에 충만하도록 하는 것이 좋

다. 그것은 숨을 참아서 기를 팽팽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기를 체내에 충만하게 해서 활성화 하는 것이

다. 이 때에 쌓이고 쌓였던 병을 몸에 지닌 사람은 , 가슴으로 부터 배에 걸친 병이 있는 각 곳이 축 늘

어져서 기분이 나쁜 법이다. 이것은 거기에 모이고 응고되어 굳어진 기가 , 융화하려고 움직이기 시작

한 것으로 다른 이유는 없다. 배腹의 속中이 우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경우에 , 많은 사람들은 배 속의

기분나쁜 것에 놀라서 도중에 그만둬 버리는 법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우에는 , 처음에 열어서 가득

한 기를 다시 고치지 말고 ,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누르면서 만져주는 것이 좋다. 비틀거나 하면 병의 각

곳이 움직이기 시작한 사기邪氣에 거슬러서 , 오히려 진정하지 못하는 법이다. 병의 각 곳이 심하게 들

쑤시는 경우에는 그 각각의 다른 원인이 있다. 종합하여 말하자면 , 배 위에 오랜 시간 손을 올려 놓은

경우는 , 기가 그 각곳에 모이는 법이다. 그러니까 기가 충만한 각 곳에는 손을 두지 않고 , 기가 텅 비

어 있는 각 곳에 손을 두는 것이 습관이다. 또한 등에 병이 있는 사람은 , 반드시 등이 축 늘어져 오는

법이다. 그와 같은 경우에는 오로지 기가 덩어리 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어깨

와 가슴을 벌리는 것이 습관이다. 양쪽의 어깨를 빼내 듯이 벌리면 , 기氣가 늘어날伸 것이다.

이것은 몸에 의해서 기를 여는 재주이다. 기가 정체하면 마음도 정체한다. 마음이 정체하면 기도 정체

한다. 마음과 기는 일체인 것이다. 이 방법은 우선은 기의 정체함을 해소하고 , 그 치우침을 바로하고

평평하게 하는 방법이다. 가령 전신에 개미가 기어다녀서 근질근질하고 있는 경우에 , 그것들을 털어

버리고 몸을 맑고 깨끗이 해서 , 그 위에 새로운 옷을 착용하고 , 깨끗한 장소에 있는 것과 같은 것이

다. 신도神道에는 내청정외청정內淸淨外淸淨 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 내청정內淸淨이란 , 마음을 깨끗

이 해서 사념망상의 찌꺼기를 버리고 , 무욕무아의 마음의 본체로 돌아와서 ,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던

천연자연의 마음을 소중히 키우는 것이다. 외청정外淸淨이란 신체를 청결하게 해서 의복이나 주거도

잘 살피고 , 기분을 개선해서 몸 밖의 사기邪氣가 체내로 이전하지 않도록 해서 내청정을 보조하는 것

이다. 내외청정은 원래가 일체인 것이다. 내청정 외에 외청정이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음과 기는 원래가 일체이다. 기는 신체의 속 안을 움직이고 돌면서 마음을 위해서 움직인다. 마음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신기한 힘 이다. 형태는 없고 , 이 기氣의 주인과도 같은 것이다. 기가 수렴되면 마음

도 자연히 안정한다. 이 기가 망동하는 경우는 마음도 곤혹스러워 한다. 예를 들면 배가 조용히 나아가

는 경우는 타고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 파도가 거칠고 배가 위험한 경우는 타고 있는 사람도 불안하게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초심자가 착수 해야 할 것은 , 우선은 기의 정체함을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 기를 활성화 시켜서 마음을 자유자재로 하는 것이다. 그 방법은 누워서 산란散亂

하는 기를 거두어 들이고 , 치우친 기를 풀어서 평평하게 한다고 하는 기술을 몸에 익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해서 5일 에서 7일 , 혹은 10일 에서 20일 사이에 그 기술을 습득하고 , 자기자신이 직접 그 상쾌

함을 실감하는 것이 좋다. 상쾌한 경우에는 좀 더 나아가 그 기술을 실행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기가

수련되면 기를 활성화 하는 것이 좋다. 타성에 빠져서는 안된다. 기氣가 신체전체에 충만하도록 약간만

마음心을 활성화活性化 하면 , 기氣는 활성화活性化 하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