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절 거는 기술(仕掛けわざ시카케 와자)
대인적 기능은 , 검도에 있어서의 기능의 중핵이고 「거는 기술, 시카케와자」과「응하는 기술, 오우지와자」로 분류 할수 있다. 이 절에서는 「시카케 와자」에 대해서 설명한다.
건다 , 혹은 먼저 기술을 낸다 라는 것은 , 단순히 적극적으로 타돌한다 라는 것이 아니라 , 오히려 타돌 전의 적극적인 행동 다시말해 「세메」에 의미가 있다. 나가거나 물러나거나 세메한다는 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시카케 와자 라는 것은 , 이 「세메하는 마음」이 여러 형태가 되어 나타내어진 기술이다.
초심자의 지도는 , 우선 이 「시카케와자」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체적 지도내용의 한 예에 대해 , 아래와 같이 나타낸다.
(1) 한 판(一本) 치기의 기술 (세메에 대처하는 상대의 칼끝의 변화를 잡아내어 타돌)
칼끝이 열린다 ........머리
칼끝이 내려간다 .........찌르기
칼끝이 올라간다 .........손목
손 언저리가 올라간다 ........허리
(2) 연속기술 (2 . 3 단의 기술)
손목→머리 손목→허리 머리→머리 머리→손목 머리→허리
찌름→손목 찌름→머리 손목→머리→머리 손목→머리→허리
찌름→머리→머리 찌름→머리→머리(빠지면서 머리 , 뒷 머리)
(3) 떨어버리는 , 걷어치우는 기술(払いわざ 하라이 와자)
걷어내고 머리(자신의 죽도 왼쪽 ,앞) 걷어내고 머리(자신의 죽도 오른쪽 , 뒤)
걷어내고 떨어뜨려 머리 걷어내고 손목 걷어내고 허리 걷어내고 찌름( 앞 , 뒤)
(4) 감는 기술(巻きわざ마키 와자)
감아올려 손목 감아올려 머리 감아떨어뜨려 머리 감아떨어뜨려 찌름
(5) 기선을 제압하는 기술 (出ばなわざ데바나 와자)
나오는 머리 나오는 손목 나오는 찌름
(6) 물러나며 내는 기술 (引きわざ히키 와자)
뒷 머리 뒷 손목 뒷 허리
(7) 둘러매는 기술 (担ぎわざ카츠기 와자)
둘러매 머리(정면 , 좌우) 둘러매 손목
(8) 한손 기술 (片手わざ카타테 와자)
한손 오른쪽 머리(한손 옆머리) 한손 찌름
(9) 상단(上段) 기술
상단으로 부터 머리(한손 머리) 상단으로 부터 머리(양손 머리) 상단으로 부터 손목(한손)
상단으로 부터 손목(양손) (상단으로 부터의 허리)
(10) 이도二刀의 카마에로 부터 기술
大きな声で氣声を発する人がいますが本人は烈しく氣を発しているつもりでも実際は単なる氣の発散になっていることが多い。発する氣はそこらこちらに散らばってはいけない。一つ相手の心に向けて絞られ発するものです 谷口安則
큰 소리로 기합(氣聲)을 내지르는 사람이 있지만 본인은 뜨겁게 氣를 분출한다고 생각해도 실제로는 단순한 氣의 발산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내지르는 氣는 여기저기로 흩어져서는 안된다. 오직 하나 상대의 마음을 향해 짜내면서 내지르는 것이다. 타니구치 야스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