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응용동작

 

 

1 . 한판(一本)  치기의 기술 (세메에 대응하여 상대의 칼끝의 변화를 잡아낸 타돌)

 

종래 , 이 한 판치기의 기술에 대해서는 「기본의 타돌」에서 다루어 졌지만 , 여기에서는 「 거는 기술 시카케와자」의 원점으로서 다시한번 다루고 있다.

서로간의 세메아이 속에서 세메에 대응하는 상대의 칼끝은 , 상하 좌우로 변화하든지 , 아니면 손목 언저리가 상하로 움직이든가 어느쪽 이다. 상대의 눈을 주시함과 동시에 칼끝과 손의 움직임에 신경을 쓰면서 , 그 움직임을 잡아내고 치고 들어가는 기술이다.

 

(1) 세메해서 머리

   중단의 카마에로 부터 세메한다. 기회를 보고 강한 기세로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을 압박한다. 이 압박에 대해서 상대의 칼끝이 열린 순간을 잡아내고 날카롭게 정면을 치고 들어간다. 칼끝으로의 세메는 상대의 좌 우 양방에서도 가능하다.

 

●방법

   ① 쌍방 , 먼 거리(원간)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먼저 치는 쪽이 세메하면서 간합에 들어가고 , 반대쪽이 칼끝을 연다.

   ③ 그 기회를 잡아서 재빠르게 들어올린다.

   ④ 한 박자로 정면으로 치고 들어간다.

 

(2) 세메해서 손목

   중단의 카마에로 부터 세메한다. 기회를 보고 강한기세로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을 압박한다. 이 세메에 대해서 상대가 칼끝을 올리는 순간을 잡아서 손목을 친다. 상대의 칼끝을 위로부터 넘어서 치는 경우와 , 아래로 부터 치는 경우가 있다.

 

● 방법

   ① 쌍방이 먼 거리(원간)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먼저 치는쪽이 압박하면서 간합에 들어가고 , 반대쪽이 칼끝을 들어올린다.

   ③ 그 기회를 잡아서 재빠르게 들어올린다.

   ④ 한 박자로 손목을 치고 들어간다.

 

(3) 세메해서 오른쪽 허리

   중단의 카마에로 부터 세메한다. 기회를 보고 강한 기세로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을 압박한다. 이 세메에 대해서 상대가 손목 언저리를 올리는 순간을 잡아 , 크게 밟아들어가 오른쪽 허리를 친다.

 

● 방법

   ① 쌍방이 먼 거리(원간)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먼저 치는쪽이 칠수 있는거리에 들어가고 , 반대쪽은 손을 들어올린다.

   ③ 그 기회를 잡아서 재빠르게 들어올린다.

   ④ 한 박자로 오른쪽 허리를 친다.

 

(4) 세메해서 찌름 ( 앞 . 뒤 )

   중단의 카마에로 부터 세메한다. 기회를 보고 강한 기세로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을 압박한다. 이 세메에 대해서 상대가 칼끝을 내린 순간을 잡아서 양손으로 찌름 부위를 찌른다.

 

● 방법 (앞)

   ① 쌍방이 먼 거리(원간)에서 카마에 한다.

   ② 찌르는 쪽이 칼끝으로 압박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찌르는 쪽의 강한 압박으로 , 반대쪽의 칼끝이 왼쪽 옆으로 열리면서 내려간다.

   ④ 그 기회를 잡아서 재빠르게 양손으로 찌름부위를 찌른다. 

 

● 방법 (뒤)

   ① 쌍방이 먼 거리(원간)에서 카마에 한다.

   ② 찌르는 쪽이 칼끝으로 압박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찌르는 쪽의 강한 압박으로 , 반대쪽의 칼끝이 오른쪽 옆으로 열리면서 내려간다

   ④ 그 기회를 잡아서 재빠르게 양손으로 찌름부위를 찌른다.

 

★ 세메해서 「한 판치기의 기술」지도상의 유의점

 

   (1) 머리치기 , 손목치기 , 허리치기 ,찌르기 방법및 지도상의 유의점은 「기본치기의 유의점」을 참조한다. 특히

    「크게 내딛고 들어가기」로 부터의 타돌의 주의점에 관해서는 충분히 음미한다.

   (2) 중단의 카마에로 서로 마주 했을때 , 간합의 취하는 법에 유의시킨다.

   (3) 칼끝으로 압박하고 ,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갈때 , 양 어깨나 양 손 안에 여분의 힘을 너무 넣지 않도록 하게 한

      다.

   (4) 바르게 , 틈이 없는 중단의 카마에로 부터 압박하며 들어가게 한다.

   (5) 타돌후에 왼 발이 「들리는 발」이 되지 않도록 하게 한다.

   (6) 칼끝의 세메로 부터 기회를 잡고 , 타돌까지의 동작이 무리가 없이 일련의 동작으로 되게끔 ,특히 발 놀림이나 허

    리를 넣는 방법 (중심의 이동)에 유의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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