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절 카마에構え와 시선
1 . 카마에
「카마에」는 크게 나누면 , 「몸身의 카마에」 와 「氣의 카마에」 로 나눌수 있는데 , 보통 ` 카마에 ` 라고 하는 경우는 몸의 카마에를 가르킨다. 그러나 , 당연 거기에는 ` 氣 카마에 ` 도 포함 되어서 양자가 표리일체表裏一體가 되어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기본적인 카마에 에는 , ` 중단中段 , 상단上段 , 하단下段 , 팔상八相(양세) , 협脇 카마에(음세) ` 의 다섯가지의 카마에가 있고 , 이것들 에는 각각 특색 ( 장점과 단점 ) 이 있지만 , 현대검도에서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카마에는 , 중단 , 및 상단 의 카마에 이다.
이하 각각의 카마에에 대해 설명한다.
1 . 중단의 카마에
중단의 카마에는 , 모든 카마에의 기초가 되는 카마에로 , 공방攻防의 변화에 응수하는 데에 가장 알맞은 카마에 법 이다. 현대 검도에서는 이 카마에 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진다.
● 방법
〈목검 , 죽도의 쥐는 법〉
(1)목검과 죽도를 바르게 쥐는 법은 , 왼손의 새끼 손가락을 손잡이 머리(끝) 부분 가득걸고 위로 부터 쥐고 , 새끼
손가락 , 약지를 조으고 , 가운데 손가락을 가볍게 조으고 , 그리고 검지와 엄지를 가볍게 덧 붙이듯이 한다.
(2)오른손도 왼손과 같이 쥐고 , 새끼손가락 , 약지를 조으고 , 가운데 손가락을 가볍게 조으고 , 그리고 검지와
엄지를 가볍게 덧 붙이듯이 한다. 오른손은 코등이로 부터 약간 떨어지게 한다.
(3)양손 모두 엄지와 검지의 나누어지는 부분이 죽도의 등줄弦의 연장선 상에 있도록 한다.
(4)죽도 손잡이의 길이는 오른손으로 코등이 아래를 쥐고 , 오른쪽 팔꿈치를 직각으로 굽힌 상태에서 손잡이의 머
리 부분이 팔꿈치의 안쪽에 혹은 바깥쪽에 갈 정도의 길이가 적당하다.
〈카마에 하는 법〉
(1)자연체 보다 오른 발을 조금 앞으로 낸다.
(2)왼 주먹은 하복부 배꼽 앞으로 부터 약 한 주먹 앞으로 짜듯이 내린상태에 위치한다. 왼손 엄지손가락의 아래
관절이 배꼽의 높이 , 왼 주먹보다 약간 낮은 위치가 되도록 한다.
(3)양 팔꿈치는 너무 팽팽하게 하지 말고 , 굽히지도 말고 , 너무 펴지않은 상태로 , 힘을 지나치게 넣지 않도록 여
유를 가지게 카마에 한다.
(4) 칼끝은 , 그 연장선이 상대의 양 눈眼의 중앙 , 혹은 왼쪽 눈의 방향을 향하게 하도록 한다.
(5)중단을 잡았을때 자신의 왼쪽을 「表 오모테 , 앞」 , 오른쪽을 「裏 우라 ,뒤」라고 한다.
〈발의 위치〉
(1)양발의 발끝은 전방을 향하고 , 좌우의 벌림은 약 한 주먹 정도로 한다.
(2)양발의 전후前後의 벌림은 , 오른발의 발꿈치 선에 맞추어 왼발의 발끝을 두도록 한다. 왼 발의 발꿈치를 약간
바닥에서 띄우고 체중을 양발에 균등하게 걸도록 한다.
(3)보통의 보행에서 다음 걸음을 내려고 하는 상태에서 오른 발을 앞 , 왼발이 뒤인 때의 발의 딛는 법을 유지하도
록 하면 이해하기 쉽다.
(4)양 무릎은 굽히지도 말고 펴지도 말고 자연스럽게 유지 하도록 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자칫하면 오른손을 중심으로 죽도를 쥐고 , 왼손을 움직여 리듬을 잡기 쉽기때문에 주의 시킨다.
(2)칼끝이 지나치게 올라간 때는 , 종종 왼손의 위치가 낮은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 시킨다.
(3)왼발의 발끝이 왼쪽 바깥을 향하기 쉽기때문에 , 그러한 경우 에는 왼 허리를 왼쪽으로 부터 오른쪽으로 조금 돌
려서 넣도록 하게 한다.
小手先だけの剣道だと体が衰えるとだめになる。ところが捨身の稽古をやっていると、捨身というのは心だから衰えることはない。体は年とともに衰えるが、心は逆に成長する 小川忠太郎
손끝만의 검도는 체력이 쇠衰하게 되면 못쓰게 된다. 그러나 몸을 던지는捨身 케이코를 하고 있으면 , 몸을 던진다는 것은 마음心 이니까 쇠衰해 질 리는 없다. 몸은 나이와 함께 약해 지지만 , 마음은 역逆으로 성장한다. 오가와 츄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