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劍道極意를 授(전수)합니다.

오시타리 이사오 범사...(4)

 

어디로 이동하더라도 무너지지 않는 발의 카마에를 몸에 익힌다

 

움직임을 이야기 함에 있어서 우선 거론해 두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발의 카마에 입니다. 몸의 운용은 하반신이 기본이고 바른 발 카마에를 유지하고며 움직이고 있다면 상체가 무너지는 일은 없습니다. 좌우의 움직임을 습득하는 첫 걸음으로 자신의 발 카마에를 다시 살펴서 고치는 것 부터 시작해 본다면 좋겠지요.

기본의 발 카마에에 대해서는 『검도지도 요령』 등에 규정이 있습니다만 , 사람 그 각각 체격이나 신체능력에 따라서 조정하고 ,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됩니다. 포인트는 무리가 없는 움직임이 가능한가 어떤가 입니다. 극단적으로 발 폭이 넓다거나 혹은 좁거나 해서는 순간적으로 몸을 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 역시 기본의 발 카마에 부터 약간의 수정으로 정해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발 놀림에는 「내미는 발」「걷는 발」「이어 걷는 발」「여는 발」의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만 , 어느 발 놀림에 있어서도 최종적으로는 기본의 발 카마에로 돌아 옵니다. 특히 왼발을 당겨 붙이는 것은 중요한 것으로 , 오른발을 움직였다면 반드시 왼발도 당겨서 , 체세의 무너짐을 가능한 한 적게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날에는 특히 「튀어 오르는 발(타돌시에 왼발이 위로 튀어올라 버리는 것)」 을 자주 보게 되는데 , 왼발의 끌어 당김을 소홀히 하고 있는지 아닌지 , 지금 한 번 더 살펴서 고치도록 해야 겠습니다.

 

상대를 무너뜨리는 것 만이 아니라 , 자신이 무너지지 않는 것에도 중점을 둔다

 

바른 발의 카마에를 이해하고 기본의 발 놀림을 습득했다면 , 다음은 발 놀림으로 부터 세메 , 그리고 타돌까지를 도중에 끊어짐 없이 행 할수 있도록 합니다.

실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무너지지 않는 것 입니다. 상대를 무너뜨린다 , 혹은 치는 것 만에 의식이 가버리면 , 모처럼 이쪽의 세메가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막상 타돌의 호기가 보일때는 체세가 정돈되어 있지 않아서 기술을 낼 수 없다 라는 식이 되어 버립니다. 타돌의 호기는 정말로 일순간 입니다. 그 순간을 놓지지 않기 위해서도 , 상대를 무너뜨리는 것 만이 아니라 자신이 무너지지 않는 것에도 중점을 두고 케이코에 임하도록 합시다.

지금의 검도는 한 방 치기의 기술만이 두드러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확실히 상대의 아주 작은 틈도 놓지지 않고 한 방으로 결판낸다는 것은 , 검도의 큰 목표의 하나 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은 경험으로 부터 좀처럼 그리 쉽게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 입니다. 혹시 첫 번째의 기술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에는 , 두 번째 , 세 번째의 기술과 연속해서 세메한다. 연속기술은 왼발이 제대로 당겨져 있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있지 않다면 안되기 때문에 , 그러한 의미에서도 체세의 무너짐은 엄격히 경계해 두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