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검도의 역사...(6)

 

민간신앙 속에서의 검劍

 

전장에서의 주역을 도刀에게 넘겨준 검劍은 역사 속에서 모습을 감추었나 하면 그렇지는 않고 , 민간신앙의 속에서 소중히 다루어져 오고 있습니다. 특히 도교사상 속에 스며들게 됩니다. 도교라고 하는것은 불교 , 유교 와 함께 중국 3대 종교의 하나 입니다만 , 석가모니가 펼친 불교나 공자를 시조로 하는 유교와 같이 , 어떤 카리스마적 인물의 교의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 속에서 자연발생 적으로 생겨난 민족 종교 입니다. 일본의 신도神道와 비슷합니다.

이 도교 속에서 검劍은 사악을 물리치는 주술적인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고 , 원시 도교의 최종적인 목적인 선인仙人이 되기 위한 수단로써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검劍이 주술의 도구로써 사용된 것은 여기가 최초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천天의 사상과 검劍

 

도교사상과 관계되기 전부터 검은 신성한 것으로 다루어 졌습니다.

고대 중국의 경우 검劍이 신성한 것이다 라는 사상적인 배경이 분명히 있어서 그것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형形이 아니면 납득하지 않으려는 부분이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하늘天의 사상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상에서 일어나는 것 모든것은 하늘의 뜻에 따라 정해진다고 생각하는 사상입니다. 이 하늘天의 의지를 천명天命 이라 해서 절대시 했었습니다. 지상의 통치자인 황제조차도 천명에 의해서 정해지고 있다고 믿었던 것 입니다.

사람들은 당연히 하늘의 의지를 알고자 합니다만 , 이것이 나타나는 것은 하늘에 있는 별의 형상 이라고 생각했던 것 이지요. 그러한 탓에 고대중국에서는 점성술이 일찍이 발전하게 됩니다.

별星은 절대적인 존재인 하늘天의 의지志를 나타내는 것 이었으니 , 이것도 신성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이 신성한 별을 검劍에 새겨 넣어서 , 영검靈劍의 증거라고 여겼습니다. 종종 북두칠성을 조각한 검을 만나는 일이 있습니다만 , 이러한 사상적 배경에 의한 것 입니다.

 

 

 

 

 

'日本剣道の歴史 일본검도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검도의 역사...(8)  (0) 2017.08.16
일본 검도의 역사...(7)  (0) 2017.08.15
일본 검도의 역사...(5)  (0) 2017.08.11
일본 검도의 역사...(4)  (0) 2017.08.10
일본 검도의 역사...(3)  (0) 2017.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