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손목 빼고 머리
중단의 카마에로 서로 세메한다. 상대의 손목치기에 대해서 , 왼 발로 부터 한발 후방으로 빠지면서 들어올려 상대의 죽도를 빠지게 하고 , 오른 발로 부터 들어가 정면을 친다.
● 방법
① 쌍방이 먼 거리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먼저 치는 쪽이 압박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상대의 손목치기를 한 발 물러나면서 들어올려 상대의 죽도를 빠지게 한다.
④ 앞으로 나아가 정면을 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뺄때는 손 만이 아니라 신체 전체로 빠지도록 하게 한다.
(2) 상대가 치고 오는 죽도의 방향과 속도 간합을 충분히 파악하고 빼게 한다.
(3) 「빼는 것」과「치기」가 일련의 동작이 되도록 하게 한다.
(6) 손목빼고 손목
중단의 카마에로 서로 세메한다. 상대의 오른손목 치기에 대해 , 왼발로 부터 오른발과 함께 왼쪽 사선 뒤로 빠짐과 동시에 칼끝을 내려서 반원을 그리듯이 빼고 , 들어올려 상대와 정대하고 오른쪽 손목을 친다. 이 기술은 일본검도형 제 2본에서도 볼수 있다.
● 방법
① 쌍방이 먼 거리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먼저 치는쪽이 압박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상대가 손목치기로 들어오는 상황을 , 왼쪽 사선 뒤로 빠지며서 손목을 내려서 뺀다.
④ 곧 바로 들어올려 상대와 정대한다.
⑤ 앞으로 나아가 오른쪽 손목을 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뒤로 물러났을때 몸이 멈칫하지 않도록 하게 한다.
(2) 「빼는 것」과 「치기」가 일련의 동작으로 가능하게끔 , 손목을 유연하게 해서 재빠르게 치게한다.
「神前で稽古するということは神の助けによって心をより清浄にするため。御照覧下さいとの真心が神前での礼でありその心が稽古中継続していなければならない。稽古開始時に行う神前の礼が本当に出来ているなら人が見ているか否かによって稽古ぶりが変わったりするはずがない。」井上義彦
「신전神前에서 케이코를 한다는 것은 신神 의 도움에 의해 마음을 맑고 정갈하게 하기 위한것이다. 부디 잘 살펴주십시오 라는 진심이 신전神前이나 불전佛前 에서의 예禮이고 그 마음이 케이코 중에 계속되지 않으면 안된다. 케이코 시작 전에 행하는 예禮가 진정으로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이 보고 있는가 아닌가에 의해 케이코의 모습이 바뀌거나 하지는 않는다.」이노우에 요시히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