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빼기 동작(누키와자 抜き技)
「빼기 동작」은 상대가 치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거리를 남게 하거나 몸을 비켜서 상대에게 허공을 치게 해서 , 기술이나 몸이 다한 상황을 치는 기술이다.
검도 기술에 있어서의 「빼다 , 빼기」는 경우는 , ① 몸을 물러나게 해서 행하는 경우 .....「남기다」(거리를 취한다) ② 몸을 열어서 행하는 경우 ..... 「빗겨난다」(방향을 바꾼다) 의 두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수 있다.
(1) 머리 빼고 머리 (몸을 뒤로 물러나서 빼는 방법)
중단의 카마에 에서 서로 세메한다. 상대의 정면치기를 왼 발로 부터 한 발 물러나면서 빠져 빗겨가게 하고 그 대로 한 발 크게 들어가 정면을 친다.
● 방법
① 쌍방이 먼 거리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먼저 치는쪽이 칼끝으로 압박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반대쪽이 들어오며 정면을 친다. 이쪽은 몸을 후방으로 한발 물러나 , 죽도를 들어올리면서 상대에게 허공을 치게
한다.
④ 틈을 주지말고 앞으로 나가면서 정면을 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빠질때는 발 놀림에 주의해서 몸 전체로 빠지도록 한다.
(2) 「빠지기」「치기」가 일련의 동작이 되도록 하게 한다.
(3) 뺄때는 체중을 앞으로 건다는 마음으로 물러나 빠지고 , 곧 바로 나가서 치게하도록 한다.
(2) 머리 빼고 머리 (몸을 열어서 빼는 방법)
중단의 카마에로 서로 세메한다. 상대의 정면치기를 오른 발을 약간 오른쪽 사선 앞으로 내면서 몸을 비켜서 , 스쳐 나가는 사이에 들어올려 정면을 친다.
● 방법
① 쌍방이 먼 거리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먼저 치는 쪽이 압밥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반대쪽이 크게 들어가 정면을 친다. 이쪽은 몸을 오른 쪽으로 한 발 열면서 들어 올리고 빗겨난다.
④ 상대의 몸과의 스쳐지나면서 어긋나는 순간에 정면을 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열리는 발로 빠질경우 체중을 앞으로 거는 마음으로 최소한으로 열면서 , 스쳐 빗겨가는 순간에 재빠르게 칠수
있게 한다.
(2) 오른쪽으로 열 경우 , 빼고 친다는 것이 아니라 , 빼면서 친다는 마음으로 하게 한다.
(3) 오른 손에 지나치게 힘을 넣어 옆에서 맞추는 것 같은 손 만으로의 치기는 시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