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기본동작

 

 

3 . 공간타돌(空間打突)

 

  공간 타돌은 , 상대(목표)를 가상하고 , 그 목표(공간)에 향해서 머리 , 손목 , 허리 , 찌르기 등의 동작을 행하는 것이다. 타돌의 자세 , 발 놀림 , 칼날 근筋 , 손 안의 작용(테노우치)등 , 합리적인 신체동작과 죽도조작의 습득을 도모한다.

거울을 향해서 혼자만의 케이코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방법

  (1) 정면치기는 , 신체의 정중선을 쫓아 곧 바르게 들어올리고 , 중심重心을 이동 시키면서 한 박자로 정면을 친다. 양

     팔은 충분히 펴고 , 오른 주먹은 어깨 , 왼 주먹은 명치의 높이을 기준으로 멈춘다.

  (2) 좌 우 머리치기는 , 정면 머리치기의 요령으로 들어올리고 , 머리위에서 좌 우 사선으로 45도로 부터 , 칼날을  좌

     우 옆으로 바꾸어 가며 양팔을 펴고 좌 우 머리를 친다.

  (3) 손목치기는 충분히 들어올리고 , 죽도를 바닥과 수평의 위치까지 후려내려 오른 손목을 친다.

  (4) 오른쪽 왼쪽 허리치기는 , 죽도의 칼날을 오른쪽과 왼쪽으로 바꾸어 가며 오른발을 크게 내고 , 왼 주먹을 허리의

     높이로 하고 오른쪽 , 왼쪽 허리를 친다.

  (5) 찌르기는 오른발을 내면서 양 주먹을 약간 안쪽으로 짜고 조으면서 , 손 언저리를 앞으로 내고 , 허리를 중심으로

     몸을 안정시키면서 찌르는 부위를 찌른다. 찌른 다음에는 곧 바로 중단의 카마에로 돌아온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자세 , 발놀림 , 칼날 근 , 테노우치 등에 주의하고 실제의 타돌로 이어지도록 하게 한다.

  (2) 타돌시 에는 양손 , 양팔 , 양 어깨에 지나치게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3) 엄지와 검지 손가락에 힘이 지나치게 들어가면 , 칼끝이 올라가 버려서 효과적인 타돌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

     바르게 쥐는 법과 바르게 후리는 법을 특히 신경쓰게 한다.

  (4) 후려내린 순간의 왼손의 위치에 특히 주의하게 한다.

 

4 . 도약공간(跳躍空間) 치기 (빠른 머리치기)

 

 공간타돌을 도약하면서 행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도약 스부리」 라고 한다.

  죽도의 후림과 도약이 조화된 동작이 되도록 유념하면서 , 「劍體 일치」 를 체득한다.

 

● 방법

  (1) 공간타돌에 의한 정면치기를 전진후퇴의 도약동작으로 행한다.

  (2) 왼 발의 날카로운 차기에 의해 , 오른발 부터 한 발 앞으로 뛰고 , 그 즉시 왼발을 끌어 당기며 정면을 친다.

  (3) 오른발의 차기로 왼발부터 먼저 한 발 후퇴할때 들어올린다.

  (4) 전진해서 정면을 치고 , 후퇴해서 들어올리는 동작을 연속해서 행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오른발을 내딛는 것을 크게 하게 한다. 단 오른발을 바닥으로 부터 너무높이 하지 않도록 하게 한다.

  (2) 전진할때는 왼발의 끌어당김을 재빠르게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3) 전진 했을때의 오른발의 발끝이 바르게 전방을 향하게 하도록 한다.

  (4) 전진 했을때 왼발이 떠서 오른발의 앞으로 오는 일이 없도록 하게 한다.

  (5) 도약의 전진후퇴가 상하로 심하게 튀어오르지 않게 한다.

  (6) 도약이 양 발을 모음과 동시의 것이 되지 않도록 하게 한다.

  (7) 전진했을 순간 오른무릎이 너무 굽혀지거나 허리가 굽었다거나 해서 , 상체가 앞으로 기우는 불안정한 자세가 되

    기 쉽기 때문에 신경을 쓰게 한다.

 

「 剣道は上半身よりも下半身が大切。中段の構えから前進、後退するときには紐でへそが引っ張られるようなイメージで足をさばく。こうすると、スムーズな体重移動と足腰で打つ感覚が身につく」

 

검도는 상반신 보다 하반신이 중요하다. 중단의 카마에로 부터 전진 , 후퇴 할때는 끈으로 배꼽이 끌어 당겨지는 듯한 이미지로 발足을 다루고 처리한다. 이렇게 하면 , 매끄러운 체중이동과 발과 허리로 치는 감각이 몸에 붙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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