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절 지도의 전개
지도는 무엇을 어떠한 방법에 의해 습득시키고 , 도달정도를 어떻게 평가하는 가가 중요한 포인트 이고 , 이 반복이 지도를 받는 사람의 기능의 향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1 . 케이코稽古 의욕이나 문제의식을 환기시키고 , 스스로 나아가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한다.
검도에서는 고래古來로 부터 전승 되어진 것을 바르게 가르치는 것은 중요한 것이지만 , 지도를 받는사람의 케이코 의욕이나 문제의식을 환기시키고 , 스스로 나아가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 한다.
2 . 개개인의 뛰어난 능력을 찾아내고 지도 한다.
획일적인 지도에 빠지지 않도록 지도를 받는사람이 가지고 있는 개개인의 뛰어난 능력을 찾아내고 , 각각의 개성을 성장 시키도록 지도한다.
3 . 심신心身의 발육 , 발달 과 연령및 성별등을 고려해서 지도 한다.
심신의 발육 발달상황과 연령및 성별을 정확히 파악하고 , 각각에 알맞고 유효하면서 적절한 지도를 염두에 둔다.
4 . 연마정도 와 습숙習熟정도를 고려해서 지도한다.
검도의 기술은 ` 백련자득百鍊自得 ` 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 반복 ,반복 해서 신체로 익혀가는 것이다. 그 순서로는 , ` 이해한다 (안다知 ) - 실천적으로 이해한다 ( 하면서 신체身體로 익힌다 ) - 실천한다 (할수 있다) - 숙련한다 (익숙하게 해 낼수 있다 ) 등을 생각 할수 있는데 , 지도를 받는 사람의 숙련도와 익히고 습득해 가는 과정을 고려하며 지도한다.
5 . 합리적 또한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궁리한다.
기술을 익히게 하기위한 순서 , 보조기구의 활용 , 응용적으로 숙련도를 올리는 방법 , 항상 연구심을 가지고 합리적으로 또한 능률적인 지도방법을 궁리한다.
6 . 지도계획에 근거한 지도내용과 지도과정을 궁리한다.
지도계획을 입안하고 , 이것을 근거로 전체에서 부분으로 , 덩어리에서 작은 알갱이로 , 단순에서 복잡으로 , 쉬운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 적은것에서 많은것 으로 등의 지도내용과 지도과정을 궁리하고 모색한다.
7 . 평가능력과 판단능력을 향상시킨다.
지도를 받은 사람이 지도내용을 어느정도 습득習得했는가 , 이후의 과제는 무엇인가 등을 정리하는 것은 , 효과적인 지도에서 빠질수 없는 부분이다. 평가의 관점이나 속속들이 알아내는 방법 등에 대해 연구를 깊이해서 , 심판審判 ( 넓게는 평가) 능력의 향상에 힘쓴다.
8 . 지도내용이 이해하기 쉽도록 할수 있는 표현방법을 궁리한다.
지도내용이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위해서 , 정확한 설명과 시범등의 표현방법을 궁리한다.
'검도 > 경시청 劍道讀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도지도 본연의 자세 (0) | 2014.07.07 |
---|---|
검도지도의 본연의 자세 (0) | 2014.07.05 |
검도지도의 본연의 자세 (0) | 2014.07.02 |
검도지도劍道指導의 본연의 자세 (0) | 2014.07.01 |
검도의 본연의 자세 (0) | 2014.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