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의 수행에 있어서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졌는가 아닌가는 , 지도를 받는 사람의 기능의 향상과 인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기본적인 생각에 입각해서 , 여기에서는 , 검도지도의 본연의 자세로서 , 지도자 , 지도의 목적 , 지도의 전개 , 기술의 수습과 케이코에 대한 지도 , 지도상의 유의점 의 요점에 대해 서술 하도록 하겠다.
제 1 절 지도자指導者
검도는 지도자와 지도를 받는 사람이 , 서로의 신체를 통해서 수련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지도자의 기능이나 인격이 지도를 받는 사람에게 직접 , 피부를 통해서 받아드려 지고 ,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것 때문에 , 지도자는 극히 중요한 입장에 있다는 것을 자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1 . 자기自己의 수양修養에 힘쓴다.
지도를 받는 사람은 , 지도자의 언동이나 일상의 처세 , 예법이나 동작 등에 주목하고 그 영향을 받고 있다. 지도자는 인격적으로나 도덕적으로도 지도를 받는사람으로 부터 존경되어지고 , 목표로하는 인간상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 지도자 자신이 자기의 수양에 힘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2 . 확고確固한 신념信念을 가지고 지도에 임한다.
검도가 인간형성에 있어서 교육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지도에 임한다.
3 . 애정愛情을 가지고 , 성심성의誠心誠意 지도에 임한다.
지도를 받는 사람의 기량이나 우열에 구애되지 말고 , 항상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애정을 가지고 공평하고 또한 성심성의로 지도에 임한다.
4 . 가르치는 것에 기쁨喜을 가진다.
지도자는 지도를 받는사람이 새로운 지식이나 바람직한 태도를 몸에 익히고 , 기능을 향상시키며 성장해 가는 모습에 기쁨을 느끼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기쁨은 , 이해관계에 구애됨 없이 진정한 봉사적奉仕인 교육에의 매진에 의해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지도에 임한다.
5 . 지도를 받는사람과 함께 수련한다.
검도의 전통적인 지도법의 진수眞髓는 , 스승師匠이 제자弟子와 함께 행行하는 것에 의해 , 기술과 그 정신을 가르치는 것에 있다. 지도자는 , 지도를 받는 사람과의 피부를 통한 진지한 수련이 , 지도를 받는사람의 기능향상과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 지도를 받는사람과 함께 수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6 . 기능技能의 향상向上에 노력한다.
`교육은 모방에서 시작한다.` ` 제자는 스승을 닮는다.` 등으로 자주 말 해지는 것 처럼 지도를 받는 사람은 지도자를 목표상 으로 해서 , 이것을 배우고 습득 해 간다. 따라서 지도자는 항상 기본의 수련과 함께 기술을 갈고 연마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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