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 둘러메는 기술(카츠기 와자 かつぎ技)
「둘러메는 기술 , 카츠기 와자」는 일종의 유인하는 기술이다. 의표를 찌르고 크게 왼쪽 어깨에 죽도를 둘러메면 상대는 현혹되어 손을 올리든가 칼끝이 동요하거나 한다. 그것을 머리나 손목을 치는 기술이다.
(1) 둘러메 머리
중단의 카마에로 서로 세메한다. 압박하면서 상대의 의표를 찌르고 , 죽도를 크게 왼쪽어깨에 메고 , 상대의 머리에 틈이 생긴 상황을 곧 바로 크게 들어가 정면을 친다.
● 방법
① 쌍방 , 먼 거리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치는 쪽이 압박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크게 왼쪽 어깨에 죽도를 둘러 멘다.
④ 틈을 주지말고 크게 들어가 정면을 친다.
(2) 둘러메 손목
중단의 카마에로 서로 세메한다. 압박하면서 상대의 의표를 찌르고 죽도를 크게 왼쪽 어깨에 둘러메고 , 상대의 카마에가 무너진 상황을 곧 바로 오른쪽 손목을 친다.
● 방법
① 쌍방 , 먼 거리에서 중단으로 카마에 한다.
② 치는 쪽이 압박하면서 칠수 있는 거리에 들어간다.
③ 크게 왼쪽 어깨에 죽도를 둘러 멘다.
④ 틈을 주지말고 오른쪽 손목을 친다.
★ 〈둘러메 기술〉지도상의 유의점
(1) 둘러멜때는 몸을 던진다(捨身)는 마음으로 크게 행하게 한다.
(2) 스스로가 중단의 카마에를 무너뜨리고 공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 기능에 맞추어 케이코 하게 한다.
相手が打たせてくれる打ち込み稽古は半分の気力で打てるが、相手が打たせない稽古では2倍の気力でも足りず3倍必要。試合、審査などの本番では5倍の気力で打たなければ成功しない」佐藤博信 範士
「 상대가 타돌의 기회를 주고 맞아주는 우찌코미 케이코(전공)에서는 반 정도의 기력으로도 칠수 있지만 , 상대가 맞아주지 않는 케이코에서는 2배의 기력으로도 모자라고 3배가 필요하다. 시합 , 심사등의 본 경기에서는 5배의 기력으로 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한다.」 사토우 히로노부 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