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기본동자
4 . 호령號令
중단 자세를 잡게 하기위한 호령은 「카마에 !」 혹은 「카마에 ...도 !」, 거둘때는 「오사메納 !」혹은 「오사메 ...도 !」 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5 . 케이코 및 시합에 있어서의 예법
1 . 시작의 경우
ⓛ 서로마주 섰을때는 약 9보의 거리로하고 , 칼을 든 상태(提刀)로 입례入禮 (약 15도 목례) 를 한다.
② 칼을 찬상태(帶刀)로 , 오른발 부터 밀어 걷기로 2 보( 오른발 →왼발 ) 전진한다.
③ 3 보째에 칼끝이 닿지 않을정도에서 죽도를 빼어 맞추고 , 왼발을 당겨서 존거 한다.(시합의 경우는 개시선까지
나아간다.)
※ 약식에서는 , 선채로 빼서 맞추는 경우도 있다.
※ 이도二刀의 경우에는 , 제일 먼저 오른손으로 왼손에 쥔 죽도를 빼서 왼손에 고쳐 쥐고 , 다음 오른손에 쥔 죽도를
카마에 한다.
2 . 끝내는 경우
① 시작한 위치로 돌아가 , 서로 중단의 카마에가 되어 (시합의 경우는 개시선까지 돌아간다) , 준거를 하고 죽도를
왼 허리에 거둔다.
② 일어 나서 칼을 찬 상태로 왼 발부터 최초의 위치 (9 보 거리에서 대면했던 위치)로 걷기로 물러난다.
③ 제도提刀의 상태로 입례를 한다.
※ 이도二刀의 경우에는 제일 먼저 오른손에 쥔 죽도를 납도 하고 , 그 다음에 왼손에 쥔 죽도를 오른손으로 바꿔 쥐
고 납도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상호 氣를 빼지 말고 , 특히 氣를 맞추어 행하도록 한다.
(2) 동작은 단정하게 , 거기에 당당하게 행하게 한다.
(3) 서로 마주하는 거리의 간합( 9보의 거리 ) 로 부터 전진할때는 밀어 걷기 3보 ,후퇴할때에는 작게 5보 밀어걷기로
마주 한 위치로 돌아가게 한다. 단 후퇴 할때는 , 3보로 돌아가도 괜찮다. 어느것이나 「스리 아시」로 행하게 한다.
※스리아시(すり足): 발 바닥으로 마루를 문지르듯 하는 발 움직임 법을 말한다. 이동에 의해 발생하는 몸과 카마에의 동요를 극소화 하고 , 하반신을 안정시키고 , 상체의 움직임을 자유자재로 하기 위해서 유효한 발 움직임 이다. 걷기 , 밀어 걷기 , 이어 걷기 ,벌려 걷기 등에 있어 공통되게 중시하는 발 움직임 법이다.
「山川の瀬々に流れる栃殻も実を捨ててこそ浮かぶ瀬もあれ」 身を捨てて大胆に踏み込み打突してこそ勝ちを得ることができる。相手の隙もないのにただ身を捨てて打ち込むのは無謀。隙を見つけたら直ちに打ち込むのが真の捨て身
「산과 강의 여울여울에 흘러가는 칠엽수 껍질도 알맹이를 버리고 서야 뜰 수 있는 기회(행운을 잡을 기회)가 있고 ...」 몸을 버리고 대담하게 들어가 타돌해야 만이 승리도 얻을수 있는 것이다. 상대의 틈도 없는데 단지 몸을 버리고 치고 들어가는 것은 무모 한것 , 틈을 발견하면 곧 바로 치고들어 가는 것이 진정한 몸을 던지는 것( 捨身 )